가 진로교육
1 진로교육의 정의
- 진로교육이란 “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이 학생에게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·설계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하여 진로수업, 진로심리검사, 진로상담, 진로정보제공, 진로체험, 취업지원 등을 제공하는 활동”을 의미함
2 진로교육 목표
- 진로교육은 변화하는 직업세계와 평생학습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스스로 진로를 개척하고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수 있는 진로개발역량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음
- 진로교육의 효과
-
- 개인적 효과 : 청소년 개인의 적성 및 개성의 개발과 이에 적합한 진로선택을 통해 자아실현 성취
- 사회적 효과 : 청소년들의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개발하여 사회 및 산업발전에 필요한 인력의 균형적인 공급을 촉진
3 학교진로교육 성취기준
학교 진로교육 성취기준
자아이해 사회적 역량 개발
자아이해
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
일과 직업 세계
변화하는 직업 세계
건강한 직업의식
진로 탐색
교육 기회의 탐색
직업 정보의 탐색
진로 디자인과 준비
진로 의사결정
진로설계의 준비
학교급별 학생의 진로발달 성취 목표
나 진로체험
1 진로체험의 정의
- 진로체험이란 “학생이 직업현장을 방문하여 직업인과의 대화, 견학 및 체험을 하는 직업체험과 진로캠프↑진로특강 등 학교 내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”을 가르킴
2 진로체험의 필요성
- 진로교육법에 따라 교육부장관과 교육감은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여야 함
- 또한, 학교는 진로체험 교육과정을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진로교육 집중학년제 또는 진로교육 집중학기제를 운영하고 있으며,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진로체험시간은 수업시간으로 간주됨으로 다양한 진로체험활동 제공이 필요함
다 진로체험처
1 진로체험처의 정의
- 진로체험기관 : 학교 및 학생에게 진로체험을 제공하는 법인·기관·단체 등을 의미함
- 진로체험처 : 학생에게 직업인과의 대화, 직업현장 견학, 직업체험, 진로캠프, 진로특강 등을 제공하는 공공 및 민간의 기관, 조직, 사업체 등을 포괄
2 진로체험처의 필요성
“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 온 마을이 나서야 한다.”
- 청소년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진로체험을 통한 사회적 경험이 기초가 되어야 함
- 기업이나 시설, 단체 등 우리 사회의 여러 자원은 그 자체로 학생들에게 ‘살아있는 교과서’로서 기능할 수 있음
- 청소년들이 진로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학교뿐 아니라 공공기관 등 지역사회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
라 진로프로그램 운영방법
1 진로프로그램의 개념과 유형
- 개념 :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직·간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진로선택과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는 교육활동
- 유형 : 현장직업체험형/직업실무체험형/현장견학형/학과체험형/진로캠프형/강연·대화형
|